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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P Intro / 스위치의 기본 통신방식 , loop 구조 /

 

1. 스위치의 기본 통신 방식 

 

먼저 HOST A 가 HOST B로 PING을 보냈다고 해봅시다

 

 

1. HOST A가 ping을 보냅니다.

2. 스위치가 "WHO HAS IP 1.1.1.2? ? " 라고  HOST A, HOST B. HOST C, HOST D에게 물어볼것이구요 

3. HOST B가 I'M 1.1.1.2 라고 대답을 합니다.

 

 

그러면 ARP TABLE 에는 

 

1.1.1.1  A's mac

1.1.1.2  B's mac 

 

이렇게 그려질 것입니다.

 

 

 

스위치는 위 과정 중 3가지 통신 방식을 보여줍니다.

 

1. Forwarding - 상대방의 주소를 알기에 해당 패킷을 처리합니다.

 

2. Broadcasting - 상대방의 주소를 모를 때 

 

3. Filtering - 목적이 아닌 link 혹은 port 를 filtering 합니다.

 

 

 

Filtering 그림을 한번 보여드릴께요 

 

위와 같이 HOST C와 HOST D를 BLOCK 하는 것인데요

목적이 아닌 LINK나 PORT를 차단하는 것입니다.

괜히 패킷을 c와 d에 보내면서 패킷을 낭비할 필요는

없어보이지요 ??

 

 

 

2.LOOP 발생 원인 

 

 

 

스위치는 상대방의 주소를 모르면 boradcasting 을 발생시킵니다.

 

 

 

위 그림과 같이 host a 에서 ip 100.100.100.100 이라는 망에 존재하지 않는 ip로

 

ping을 보낸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어떻게 될까요 ??

 

스위치에서는 각각 who is 100.100.100.100 ? 이라고 물으면서 

 

ping을 보낼 거에요 

 

그러면 이 망은 while (true) : sysout ARP; 을

 

계속 반복하게 됩니다. 이러한 구조를 지난 포스팅에서 뭐라고 했엇죠 ??

 

Broadcast Storm 이라고 합니다.

 

 

루프 구조 예시를 보여드리면

 

 

위 구조는 일반적인 강의실에 있는구조로 

루프 구조가 아닙니다.

 

 

 

그런데 이 구조는 루프 구조이구요 

 

위 구조도 양방향으로 가는 패킷이 가는 구조여서 

루프 구조입니다.

 

 

 

이와 가이 스위치가 가지는 '통신방식의 특성'으로 특정 '구조' 에서 loop가 발생합니다.

loop 발생 시에 cpu 과부하 등등으로 장비에 악영향을 줍니다 .

그래서 해당 망이 down이 되는것이지요~ 

 

 

따라서 loop -free 실현하기위해 STP가 등장한것 입니다.